<백두대간산마을>3.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구성리 > 백두대간 산마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백두대간 산마을

<백두대간산마을>3.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구성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강 댓글 0건 조회 132,049회 작성일 18-12-27 14:40

본문

구성리(강원도고성군죽왕면)는 「칡마을」로 불린다.
예부터 칡이 많았던 이 마을 주위 산에서는 요즘도 1백㎏을 넘는 칡들이 예사로 나온다.아이들에게 마을 뒷산에 칡캐러 가는 일은 즐거운 놀이 중 하나고 동네 어른들은 어릴적 먹었던 칡만두.칡묵.칡더덕.칡송편의 쓰면서도 상큼한 맛에 입을 다시곤 한다. 마을밑 칡국수 음식점들이 유명한 것도 이곳에서 나는 칡이 차지고 좋기 때문이다.
『지력(地力)이 좋기 때문이라더군요.마을 근처 동수골에서 내려오는 계곡물이 주위에 있는 산을 기름지게 합니다.그래서 이곳엔 가뭄이 없어요.화전(火田)을 한창 할 때는 이곳 주위에 논이 18만평,밭이 5만평에 달했다고 합니다.』칡국수 음식점을 운영하는 김시호(43)씨의 말이다.
칡국수 음식점이 잘되다보니 동네 젊은이들과 아낙네들은 농한기 때면 산에서 칡을 캐 음식점에 판다.
구성리의 산들은 백두대간의 큰 뼈대는 아니지만 백두대간의 마산봉.대간령과 뿌리를 같이 한다.마산봉.대간령이 등뼈라면 서성산.명우산은 등뼈에서 나온 갈비뼈격이다.그러나 같은 뿌리라는 확실한 증거는 물줄기가 백두대간에서 발원했다는 사 실이다.구성리를 휘감아도는 분위기는 대개의 산마을이 그렇듯 도교적이었다.
「여보셔요 상주님네 천하명당 여기로다」로 시작하는 구성리의 회다지노래에는 이곳을 명당으로 보려는 마을사람들의 자부가 배어있었다. 구성리의 또다른 이름이 구돈리(九頓里)라는 사실도 같은 맥락이다.조선말엽 한 스님이 명당자리를 찾던 중 이 마을에 와서 천하의 명당자리라며 「발을 아홉 번 굴렀다」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1850년에는 풍수지리에 따라 군도읍지를 이곳에 정하려 했다는 이야기도 전해 내려온다.
마을 사람들은 구성리가 천하명당임에도 불구하고 큰 인물이 없었던 것을 서성산 탓으로 돌린다.
마을 주위에 있는 서성산이 여자의 치마를 덮어놓은 것처럼 생겨 마을의 기(氣)를 꺾었기 때문이란다.그래서 서성산은 원래 「치마산」에서 「초마산」으로 바뀌었다 지금의 이름이 붙었다.
『하지만 이젠 안될 것같아.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거든.젊은이들이 할 일이 없잖아.구성국민학교가 학생수가 모자라 분교가 된 것만 해도 알 수 있잖아.인물나기를 학수고대했던 조상들에게 죄짓는 기분이야.』이장 김만준(58)씨는 『하지만 산마을 사람 줄어드는 거야 어디 구성리뿐인가』라며 위안을 삼았다.이장댁((0392)-32-5938).

  볼거리.먹거리

◇볼거리.먹거리=구성리에서 가볼만한 곳이라면 관동팔경의 하나인 청간정(淸澗亭)과 전통가옥이 보존돼 있는 왕곡마을을 꼽을 수 있다.
청간정 누정에 올라서면 동해의 맑고 푸른 물이 한눈에 들어온다. 왕곡마을은 88년 전통건조물 보존지구 제1호로 지정됐다.
전통기와집 20채와 초가 1채 등 모두 50여채가 양지바른 곳에 흩어져 있다.구성리에서 먹거리라면 역시 칡국수다.
칡유의 쓴 맛은 온데간데 없고 오히려 면발을 씹을수록 단맛이 입에 돈다.계곡막국수((0392)31-1554)와 솔잎막국수((0392)32-0492)집이 유명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701
어제
611
최대
4,511
전체
1,008,127

그누보드5
Copyright © Angang.com All rights reserved.